2014년 청문단은 종로구 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여름방학을 맞아 지역사회 청소년들과 노인들이 함께하는 ‘우리 동네 커뮤니티매핑 동네한바퀴’를 가회동과 부암동, 혜화동, 교남동, 무악동에서 진행했습니다.
‘우리 동네 커뮤니티매핑 동네 한바퀴’는 지역사회 주민들이 자원봉사자가 되어 각종 시설물, 생활정보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소를 수집하고 이를 지도로 만들어 함께 공유하는 활동으로, 2014년 청문단의 대표단장이었던 이태민 군이 6월 사업 설명회 및 주민센터에서 교육을 진행하며 청년이 직접 지역에 공헌하는 활동을 한 획기적인 사업이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악동에서 한국 근현대 역사가 남은 여관골목 거리~인왕산 등산로의 지리적 정보를 담은 ‘인왕산이 탐내는 무악동길’을 주제로 커뮤니티매핑을 실시했습니다, 지역의 스토리를 발굴하여 부암동에서는 뚜벅이와 함께 하는 에코길, 착한 문화 공간 혜화동, 이화동 벽화마을 상상로드 등 문화 원형 발굴 및 연구부터 콘텐츠 및 코스 구성, 사업 네이밍까지 직접 청문단이 주도하며 진행한 사업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수집된 정보는 안전행정부 생활공감지도 사이트에 게시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되었으며, 오프라인 지도로 많은 곳에서 활용되었습니다.